분양신청

배경이미지

해외생물소재 관련 FAQ

해외생물소재 확보 사업이란?
  1.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국제공동연구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30여 개국에서 생물소재(현재는 식물 위주)를 확보하여 이를 추출물로 제조한 다음 국내연구자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현재까지 30,000여 점 이상의 시료를 확보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식물추출물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 지나요?
  1. 해외 30여 개국으로부터 확보한 유용생물소재(식물)의 메탄올 추출물입니다.
    (일부 국가의 경우에는 에탄올 추출물입니다.)
  2. 추출용매는 99.9% 메탄올을 사용하고, 추출물은 tube에 약 20mg씩 들어가 있으며, 용매 제거 후 제공됩니다.
추출물의 용도는 무엇이며, 어떤 사람들이 분양해 가나요?
  1. 산ㆍ학ㆍ연 연구자들의 생리활성 검색 시 실험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생물자원의 절대적 빈국으로 BT산업의 활성화 기반형성이 곤란합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국내 연구자들에게 세계의 생물자원을 원활하게 조달하여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대학, 연구원, 산업체 연구원 등에서 건강기능성식품, 화장품, 신약개발 등을 위한 스크리닝용으로 분양해 가고 있습니다.
분양신청은 연구책임자만 가능한가요?
  1. 분양받은 추출물을 활용한 연구결과, 논문, 특허 등은 ABS 규정에 따라 소재 제공국과 공유(공동저자 및 발명자)해야 하므로, 그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있는 연구책임자에게 분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분양신청서와 사용동의서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1. 원하는 소재를 선택해서 주문하신 후, 주문완료 내역에서 내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력해서 서명하신 후, 우편, 팩스, 이메일 등을 이용해서 본 센터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Tel. 042-860-4306 / Fax. 042-860-4309 / E-mail mjpark@kribb.re.kr)
현재 분양 가능한 추출물은 어떤 종류가 있나요?
  1. 현재는 식물의 추출물만 분양하고 있으며, 30,000여 개 보유시료 중 공동연구 상대국의 제 3자 분양에 대한 동의를 얻은 시료에 한하여 분양 중에 있습니다.
분양받은 추출물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1. 보통 in vitro/ in vivo (cell base) 실험에는 DMSO에 녹여서 사용합니다.
  2. 연구자들의 실험내용에 따라 사용 용매는 다르므로 절대적인 권장사항은 아닙니다.
시료가 대량으로 필요할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1. 기본적으로 20mg/tube 형태로 분양하고 있습니다. Tube는 동일시료 최대 10개까지 분양가능하고, 그 이상을 원하시면 분쇄시료 또는 대량추출물 형태로 받으시면 됩니다. 대량시료의 경우 국가마다 소요시간이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분양담당자(박미진 042-860-4306)와 상의하시면 됩니다.
ABS는 무엇이고 이익공유는 어떻게 하나요?
  1. ABS(Access to genetic resources and Benefit Sharing)란 1993년 발효된 생물다양성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 : CBD)에서 제시한 3대 목표중의 하나로, 생물자원의 이용시 원활한 접근과 이용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통해 자원제공국과 이용국 모두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2. 분양받은 소재를 활용한 논문, 특허의 경우에는 자원제공국의 저자, 발명자를 1~2명 포함시켜야 하고, 연구결과로 발생 가능한 상업적 이익(기술이전, 상업화 등)의 배분에 대해서는 생물다양성협약(CBD/ABS)의 규정에 따르되 세부사항은 이해당사자간(해외기관과 해당 연구자 소속 연구기관) 추후 협의조정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본 홈페이지 ‘분양신청 > 해외생물자원 이용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ABS규정’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