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홍보실

배경이미지

누지앙(怒江)의 동방대협곡에서 독룡우(獨龍牛)를 만나다 -중국센터

발간호 : 22호 이름 :김혜원

첨부파일
누지앙(怒江)의 동방대협곡에서 독룡우(獨龍牛)를 만나다.
-중 생물소재연구센터 이상우
 
2007 11월 중순경 운남성 농업과학원 약용식물연구소와 공동으로 운남성 서북부 미얀마 국경지역의 누지앙(Salween River, 怒江)지역에 위치한 누지앙 대협곡(怒江大)으로 탐사를 다녀온 적이 있다. 이 협곡은 길이 약 300km, 평균 깊이 2,000m깊고 가팔라서 동방대협곡(東方大峽谷)이라고도 부른다. 협곡 가장 상류에는 티벳으로 들어 가기 전에 머물게 되는 빙쭝루오(丙中洛)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뭇사람들은 이곳을 또 다른 샹그릴라(세외도원, 世外桃源)라고 부를 만큼 아름다운 곳이지만 험난한 지형 때문에 일찍이 외부세계와 단절된 곳이기도 하다.
중국센터_사진.png
 
<<누지앙(怒江)위치한 누지앙대협곡(怒江大) 동방대협곡(東方大峽谷)>>
 
탐사팀은 빙쭝루오 마을에서 다시 서쪽으로 이동하여 중국과 미얀마 북동부 국경지역에 연접한 두룽지앙(獨龍江) 협곡에서 채집조사를 하고 있었다. 협곡 안에 마침 누지앙주 까오리꿍싼 (怒江州 高黎) 천연림보호 순찰대(嘎足天保巡)의 숙소가 있어서 그곳에서 하룻밤 신세를 지며 묵었던 기억이 있다
중국센터_사진2.jpg

 
중국센터_사진3.png

 
누지앙(Salween River, 怒江) 지역은 운남성 고등식물 17,200여종(중국 35,000여종) 가운데 3,000여종 이상이 분포하는 지역으로 식물다양성이 단연 높은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도 식물, 곤충, 진균류 등의 신종이 자주 발견되는 곳으로 관련 연구자들에게는 아주 매혹적인 곳이다. 
당시 조사 팀은 약용식물 채집을 위해 깊은 협곡 속에서 탐사 중이었는데, 채집팀 선두가 먼저 가고 후미에서 사진을 찍으며 혼자 따라가던 저는 갑자기 한 무리의 야생 소 때를 맞닥뜨리게 되어, 무척 놀랐던 기억이 있었다. 알고 보니 현지 자연보호국에서 관리하는 야생 두룽니우(獨龍牛) 무리를 만났었던 것이다.
-         이명: , 獨龍牛, Indian bison
-         학명: Bos frontalis gaurus C. H. Smith, 1827 (accepted name)
         CITES Appendix Ⅰ
         국가중점보호야생동물명록 China Key List Ⅱ 
         세계자연보호연맹 IUCN 위기종(EN
-         분포지:
         중국: 티벳자치구, 운남 공산노족 독룡족 자치현 독룡강유역
         중국 외: 인도 Assam 지역, Eastern Bengal, 미얌마 북부 Kachin, 부탄
 

나중에 현지 보호구역 관리자의 설명을 들어보니 2-3년만에 한번씩 소의 개체 수를 파악하고 있다고 한다. 제한된 자연생태지 내에서 밀도가 높아지면 개체 수를 인위적으로 조절하게 되고, 2016년 전체 누지앙(Salween River, 怒江)지역에 약 3,000여 두의 獨龍牛가 분포하고 있다고 한다. 대나무를 주식으로 하는 獨龍牛의 육질이 우수하여 다른 품종의 소들간에 교잡육종과 공업용 셀룰로오스 분해 효소보다 10배 이상 강한 반추동물의 1의 장내미생물(rumen microorganism) 연구에 중요한 유전자원으로 평가되고 있다.
 
중국센터_사진4.png
 
 

獨龍牛를 만난 행운인지 조사팀은 두룽지앙협곡에서 그 지역 특유 야생약용식물을 비롯한 많은 샘플을 채집하고 돌아왔다. 그 멀고먼 동방대협곡에서 채집한 샘플로부터 좋은 연구결과들이 많이 나올 수 있기를 희망하며, 다음 기회에 누지앙협곡 유역의 특유약용식물들에 대한 소개를 약속 드립니다.
 
2017. 12. 08
-중 생물소재연구센터 이상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