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홍보실

배경이미지

해외생물소재센터 - 베트남 생태생물자원연구소(IEBR)와 시범 대량 재배단지 구축 합의

이름 :김혜원이메일 :이메일

첨부파일


해외생물소재센터 - 베트남 생태생물자원연구소(IEBR)

시범 대량 재배단지 구축 합의




해외생물소재센터는 하노이에 위치한 한-베트남 거점센터(하노이 소재)가 생태생물자원연구소(Institute of Ecology and Biological Resources: IEBR) 와 시범대량재배단지 구축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협약을 20181월 체결하였다.

 

해외생물소재센터는 베트남 IEBR2006년부터 국내 생물자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제공동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그 동안 베트남에 분포하는 식물 중 약 40%에 달하는 소재를 확보하여 연구 중에 있다.

 

최근에는 많은 고활성 소재 중에서 콩과(Fabaceae) 식물인 Flemingia sp. 가 여성암과 갱년기 증상의 예방 및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보여 이 식물로부터 분리된 신규화합물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국내 및 해외 특허 출원이 완료되었으며, 국내 및 해외 특허 등록을 진행되고 있다.

 

식물에서 유래한 물질로 산업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료소재 표준화와 대량생산이 필수적인 요소이다. 베트남의 고활성 후보종 및 Flemingia sp. 식물을 이용한 산업화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본격적인 대량재배단지 운영에 앞서 파일럿(pilot) 규모의 증식 및 시범재배단지를 베트남 현지에 조성하기로 이번 공동연구 협약에서 합의하였다.

 

재배단지는 베트남 IEBR 산하 메인 생물다양성 기지 (Melinh Station for Biodiversity) 센터 내에 구축될 예정이다. 메인 생물다양성 기지는 하노이에서 서북쪽으로 약 40떨어진 빈푹성 푸엔 (Vĩnh Phúc Phúc Yên)에 위치하고 있으며, 총 면적은 170.3ha, 해발고도는 100-500m으로 이중 약 500에 해당하는 부지를 선정하였다.

 

베트남 출장을 통해 대량재배 현지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던 김수용 박사는 “‘Melinh Station for Biodiversity’의 현지 연구자들이 약용식물 재배 경험이 풍부하고, 대량재배를 진행할 농장이 Flemingia sp.의 생육지와 비슷한 조건을 가지고 있어 대량 재배를 위한 최적의 요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본부1.png

                                                                                          

<Melinh Station for Biodiversity(MSB) 방문>



본부2.png

<MSB내 약용식물 재배지>



본부3.png

<MSB내 약용식물 농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