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해외생물소재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International Biological Material Research Center

안녕하십니까?
해외생물소재센터 센터장 최상호입니다.

오늘 날 살아 숨 쉬는 모든 생물은 생태계 자체에서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인류의 건강증진을 위한 생물자원으로써 천연물 신약 개발과 같은 생명공학의 원천소재로써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은 고부가가치 생명공학산업의 기초 원자재인 생물소재의 접근과 활용에 있어 자국 내 생물자원 보호를 강화하기 시작하였고, 생물자원의 보호와 이익공유에 대한 국제협약(CBD, CITES, ABS 등)으로 생물소재 연구개발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생물자원은 세계 생물자원에 비해 절대적 빈국에 속하며, 세계의 유용 생물자원 확보 없이는 생명공학의 활성화 기반을 형성하기 곤란합니다. 따라서 생명공학산업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연구 및 개발용 원천 생물소재의 전 지구적 확보는 국가생명자원 인프라를 위한 필수적 사명이라는 판단 하에 2006년 한국생명공학연구원내에 해외생물소재허브센터를 설립하고, 국내에는 낯설기만 하던 해외생물소재 확보 및 활용 사업을 시작하였고, “생명자원은 인류미래의 건강과 복지의 연결고리 - 해외생물소재센터와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해외생물 소재의 확보, 보존, 관리 및 활용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사업초기, 너무나 다른 해외 자연환경 속에서의 채집활동과 상대국의 높은 제도적 장벽에 힘들기도 했지만 국내 연구자들에게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해외생물소재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일조하고자 노력하여 왔습니다.

이 사업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해외생물소재의 확보와 국내의 우수 연구기술과의 융합으로 생명공학관련 연구와 사업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저희 해외생물소재센터는 새로운 소재 발굴과 다양한 국제협력을 통하여 조금이라도 생명공학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인사말에 갈음하고자 합니다.

해외생물소재센터 센터장 최 상 호